728 250 상단


단장斷腸, 원숭이 어미의 고통 서진남북조

<중국 단장 유적지>


환공桓公(환온)이 촉蜀 땅으로 공격해 들어가 삼협三峽에 이르렀을 때, 부대 안에서 원숭이 새끼를 잡은 자가 있었다. 그 어미가 강 언덕을 따라가며 슬피 우는데 백여 리를 가도록 떠나지 않다가, 마침내 배 위로 뛰어오르더니 그 자리에서 죽었다. 그 배 속을 가르고 보았더니, 창자가 모두 마디마디 끊어져 있었다. (단장, 장이 끊어지다 斷腸)


환공은 그 얘기를 듣고 격노하여, 그 사람을 파면하라고 명했다.



유효표의 주해


형주기荊州記에 이런 이야기가 있다. 협곡의 길이는 7백 리인데, 양쪽 강 언덕으로 이어진 산은 끊어진 곳이 거의 없으며, 중첩된 바위와 산마루가 하늘과 태양을 가리고 있다. 항상 높은 곳에서 원숭이가 길게 우는데, 그 소리가 맑고 멀리 퍼진다. 어부가 노래 불러 말했다.


"파릉巴陵 동쪽 삼협 중에서 무협巫峽이 가장 긴데, 원숭이의 외마디 울음소리에 눈물이 옷을 적시네."


발췌 - 세설신어 下, 안길환, 명문당, 445p~446p

세설신어 출면黜免(관직을 파면하다, 면직하다)편. 2화.


중국 삼협의 경치

(출처 : 바이두, 삼협의 경치)


동진의 영화 원년인 345년에 형주를 지키던 유익은 사망합니다. 그 뒤를 이은 것은 유익의 천거로 발탁된 환온이었죠. 아버지 환이는 소준의 난 때, 조정에 끝까지 충성하다 사망한 동진의 충신이었습니다.


이렇게 환온은 이름을 날리기 시작했고, 그에겐 기회가 빨리 찾아왔습니다. 


같은 해엔 성한의 영주자사 찬안이 투항했는데 이를 기회로 삼아 1년여의 준비 만에 성한으로 출병합니다. 그는 성한 조정의 예상을 뒤엎고 거친 삼협의 강을 따라 군사를 몰아 성한으로 향하죠.


이때 벌어진 일 중 하나가 바로 이 포스트에 소개된 원숭이 어미의 고통입니다.


출처 : 흥미로운 역사



덧글

  • 로가디아 2017/05/22 22:18 # 삭제 답글

    원숭이 죽엇는데 왜 배를 가르죠?
  • 요원009 2017/05/23 08:31 #

    아하, 근본적인 문제네요.

    근데, 저도 모르겠어요. 가령, 원숭이가 배에 손을 올려 놓고 있었다던지, 원숭이 죽은 모습이 복통을 호소하는 사람 같았다던지 그런 이유가 있지 않았을까요?
댓글 입력 영역


250 250 스애드

반응형 사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