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 250 상단


절대 배신하지 않는 돈의 습관 - 현명한 소비란 재테크


이 책은 전체적으로, 저성장 기조의 대한민국 환경과 스리슬쩍 지나갈 수 있는 지출 내역, 그리고 나쁜 소비 습관의 문제점을 다루며 시작합니다. 이 부분 이후엔 현명한 소비 습관과 돈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을 다룹니다.


시작하는 사람들

이제 막 재테크에 관심을 갖게 되어, 엄청난 양의 재테크 상식과 상품 종류에 "재테크를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을 갖게 된 사람들이 읽기에 좋은 책입니다.


저는 우용표 작가님의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클릭]을 먼저 읽었었는데, 뜬구름 잡는 소리만 가득한 재테크 책과는 확연히 다르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마트나 백화점에서 접하는 재테크 책들은, 자격증을 따라, 소비는 무작정 줄여라, 대박 상품을 찾아라, 인맥을 동원해 정보를 얻으라는 등의 누구나 쉽게 하는 말들만 가득합니다.


실제로 제가 마트나 백화점에서 읽었던 책들의 내용이 그랬습니다. 그러나, 우용표 작가의 책은 다릅니다. 확실히 현실적인 내용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 책을 읽게 되었고, 이 책을 사야 하나 말아야 하나라는 내면의 질문에 큰 고민을 하지 않았습니다. 바로 샀습니다.


책에서 강조하는 것은 바로 소비 습관입니다.


재테크를 하려면 총알이라 부르는 소위 돈이 필요합니다. 근데, 그 돈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 이 문제에 대해 대부분 사람들이 고민하고 있을 겁니다. 어떻게 현명한 소비를 하며 재테크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할 것인지, 그 길을 찾아낼 기회가 생깁니다. 

절대 배신하지 않는 돈의 습관 표지



그렇다면, 현명한 소비란 무엇일까?

이걸 알기 위해선 우리가 실제 현명한 소비라 생각하던 것들의 이면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선할인으로 자동차 구매[클릭], 무이자 카드 할부, 이율이 낮은 마이너스 통장, 집주인에게 보내는 월세 등, 현명한 소비를 위한 방법을 찾아가는 방향을 잡아 볼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로는 소비와 낭비만 가능하다


확실히 재테크에 대한 개념이 점차 넓어지면서 금융권의 새로운 상품 출시도 잦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대는 저금리, 저성장 기조로 돌아섰고, 출시된 지 고작 몇년 밖에 안 된 책들도 2016년 현실을 제대로 짚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 일수록 현명한 소비가 필요하기에 역복리로 줄어드는 월급, 원금 보장형 상품의 손해 등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소비를 현명하게 하는 것이 내 월급의 진정한 주인으로 거듭나는 것임을 강조하는 것이죠.


그리고, 이렇게 조금 씩 모은 돈은 통장을 분할해 관리하라 조언합니다. 이건 다른 책이나 웹서핑을 통해서도 접할 수 있는 정보인데, 책에선 구체적인 방법도 제시합니다.

통장 관리 방법

[출처, 레이디 경향]


솔직히 지금 당장은 엄두도 안 나고 주변 지식도 많이 부족하다 판단하여 한꺼번에 13개의 통장을 관리할 순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이런 지식이 하나둘 쌓이면 언젠간 남들에게 조언할 수 있는 상황이 찾아오리라 믿습니다.


아쉬운 점

마지막으로 첫번째 아쉬운 건, 책 중반 이후로 ELS를 계속 다루는 데, ELS의 단점은 적고 장점만 부각시켜 마치 ELS가 재테크를 위한 최종 수단처럼 읽힌다는 것입니다.


분명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에선 장단점을 고루 기술하며 독자로 하여금 위험성과 수익성을 함께 알 수 있도록 전개했었는데, 이 책에선 그렇지 않았습니다.


두번째로 아쉬운 건, 보험입니다. 분명 월급쟁이 재테크에선 보험을 크게 강조하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이 나는데 여기선 또 다르게 읽혔습니다. 필요없는 보험을 정리하여 현명한 소비를 하라는 조언은 괜찮았는데, 무조건 가입하라는 보험 파트는 괜찮지 않았습니다.


왠지 "무조건"이라는 단어가 들어가니 일단 거부감이 들었다라고나 할까요? 작가님의 의도를 제가 잘못 이해했을지도 모르겠으나, 독자로서 책을 읽고난 이후의 드는 찝찝함은 어쩔 수 없네요.


그래도 전반적으론 내가 직접 소비하는 행태에 대해 피부에 느껴지도록 서술되어 읽기엔 좋았습니다. 마지막 아쉬웠던 부분만 빼고요.


우용표 작가님의 책을 이제 딱 두 권만 읽어봐서 단언하긴 힘들지만, 중간중간에 용어 설명을 넣어두어 한층 읽기 쉬웠습니다. 이제 막 재테크를 시작하는 이들에겐 좋은 정보입니다.


출처 - http://songchung2.tistory.com/46



덧글

댓글 입력 영역


250 250 스애드

반응형 사이드